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복 유산소 운동의 장단점

by 호두알모든 2024. 5. 13.

건강을 위해 많은 사람들은 유산소 운동을 합니다.

그렇다면 유산소 운동은 이른 아침 시간에 공복 상태로 인도에 가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식사를 하고 하는 것이 좋을까요?

우리 몸에 유리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돕기 위해 공복 상태에서의 유산소 운동의 장단점을 살펴봅시다.

 

장점

지방 소비

금식 상태에서 운동하면 지방 산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하룻밤 사이에 몸의 글리코겐 저장고가 고갈되면 운동 중에 에너지를 위한 지방이 사용되어 체중 감량 노력에 도움이 됩니다.

 

인슐린 민감도 향상

일부 연구에서는 빠른 유산소 운동이 인슐린 민감도를 향상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고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정신적인 도움

많은 사람들이 금식 운동 후 정신적으로 날카롭고 집중되었다고 보고합니다.

이것은 뇌로 가는 혈류의 증가와 엔돌핀과 같은 기분 좋은 신경 전달 물질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시간관리

바쁜 사람들은 아침 공복에 운동을 하는 것이 시간대비 효율이 좋은 반면에 식사 후 헬스장에 가려면 소화를 위한 추가 시간이 필요해서 시간관리에 유리합니다.

 

단점

운동능력 저하

음식물을 먹지 않고 운동하면 운동하는 동안 운동능력과 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근육이 더 빨리 피로해져 지구력과 힘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근손실 위험

유산소 운동이 지방을 소비하는 목적이라고 하더라도 운동을 함으로써 주변 근육이 발달해 가는데,

운동 전 섭취한 단백질이 없으면, 몸은 장기간의 금식 운동 시간 동안 에너지를 얻기 위해 근육 조직에 의지할 수 있습니다. 체지방과 같이 근육도 빠지게 되어 결과적으로 건강에는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부상 위험 증가

공복중 운동강도가 조금 심해지면 현기증이나 심지어 실신의 위험이 증가하여 잠재적으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공복 상태에서 운동하면 이러한 과정이 지연되어 회복 시간이 길어지고 근육통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최종 결론은

공복 상태에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결정은 개인의 목표, 선호도,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따라 결정되는 개인적인 결정이 되겠습니다.

공복 유산소 운동은 지방 활용 향상과 인슐린 민감성 향상과 같은 일부 이점을 제공할 수 있지만, 근손실 및 부상 위험 증가와 같은 잠재적 단점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공복 운동은 효과도 중요하고 안전도 중요하니 둘 다 놓칠 순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